한국연소학회가 주관하는 2019년도 제59회 추계학술대회를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민족의 영산 한라산과 깨끗한 바다로 대표되는 아름다운 제주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업무로 바쁘시겠지만, 잠시 본 학회와 연소공학에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라면서 여러분을 본 학회의 추계 학술대회장으로 초대합니다.
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지금까지의 여느 학술대회보다 풍성하고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여러분에게 유익한 학회가 될 것입니다. 본 학술대회 기간 중 학술논문으로 78편의 구두 발표와 13편의 포스터 논문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산업미세먼지 기술정책 포럼, 5건의 산·학·연 각 분야 대표 연구자님들의 초청강연, 한국중부발전 제주화력본부 견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회 1일차에는 8개 세션에서 연소분야 연구자들이 각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근의 연구 현황과 소중한 연구 결과들을 접하시게 되실 것입니다. 해외 연사 초청 강연으로는 일본 기후(Gifu)대학교 Takahashi 교수님과 사우디아라비아 KAUST의 Lacoste 교수님을 통해 우주의 저중력 조건에서의 연소와 가스터빈 응용을 위한 플라스마 활용 연소 동향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기계연구원에서 다양한 연소응용 연구로 평생 국내 연소기술 산업발전에 기여해 오신 김석준 박사님의 퇴임기념 강연이 별도의 특별 세션과 함께 준비되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학계뿐만 아니라 출연연구소 및 산업계에서 연소학문과 기술의 연구개발에 매진해 오신 연구자 분들도 우리 학회에서 정년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전통이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그간 우리 학회에서는 미세먼지 관련 이슈에 대해 다양한 행사 및 특별 세션을 통해 정책 및 연구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산업자원부(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지원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하는 “산업미세먼지저감기술센터”와 공동으로 “2019 산업미세먼지 기술정책 포럼”을 1일차에 함께 주최하여 두 개의 초청강연과 함께 제조업, 철강, 발전, 조선 등 산업계 유관 분야에서의 “미세먼지 저감기술 적용 현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학회 2일차에는 대체연료에 대한 IEA Combustion TCP 특별세션을 포함한 11개 세션과 포스터/가시화 사진전시회도 같이 진행이 됩니다.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 개최지인 제주시에 인접한 한국중부발전의 제주화력본부에 대해 청정제주에 기여하는 친환경 발전 현장의 견학 프로그램과 함께, 바이오중유로의 연료 전환과 가스복합화력 설비 등 발전사의 노력을 소개하는 이호태 발전처장님의 특별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어 오랜 기간 꾸준한 산업용 보일러의 저NOx 연소기술 개발로 국내에서 독보적인 산업용 친환경 버너를 상품화하신 ㈜수국 박재언 대표이사님의 특별강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학회도 풍성하고 알찬 내용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어김없이 많은 분들이 지원과 봉사를 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한국남동발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여러 특별회원사, 그리고 전시 및 광고에 참여해 주신 한국중부발전 등 여러 기업체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초청 강연을 수락해 주신 연사님들, 시설 견학을 위해 배려해주신 한국중부발전 임직원님들, 미세먼지 포럼을 준비해주신 산업미세먼지저감기술센터 관계자분들, 또한, 3개월 동안 학술대회를 준비하며 수고해 주신 조직위원회 위원님들과 학회 사무국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회원 및 관계자님들을 위해 공들인 많은 기획과 준비, 노고를 통해 2019년 한국연소학회 제59회 추계학술대회가 곧 개최됩니다. 이제 남은 것은 주인공인 회원 여러분의 참여입니다. 아무쪼록, 어느 학회보다 유익하고 활기차게 진행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0월 30일
한국연소학회 학회장 이기만
추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류창국